‘에코 樂 갤러리’ 판매작품리뷰입니다.

sold/모아나-김혜진 作

에코락갤러리 대표 장현근 | 2019-04-07

  • sns kakao Story
  • sns tweeter
  • sns facebook
  • sns link

모아나

김혜진作

45.5cm * 45.5cm (10호)

Acrylic & stonepowder on canvas, 2019

2,000,000

[Sold/모아나-김혜진 作]

 

때론 세상이 네게 등 돌리고 상처를 줄 때도 있지만 상처가 아물면 알게되지 네가 있는 곳을... 

그들의 사랑이 널 강하게 할거야 배움이 길을 일러줄거야 난 언제나 빛나~!!! 

 

    지금으로부터 45,000년전 현생인류의 조상인 호모사피엔스는 태평양 한가운데 위치한 호주에 정착합니다.모든 영장류의 대뇌피질의 면적은 한 개체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개체수의 상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피엔스의 대뇌 피질의 면적은 147.2명과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오늘날 미 육군의 중대 병력 수와,파프아뉴기니,아프리카 피그미족, 남미 일부 원시부족의 부족민 수와 비슷한 점에 주목해 봅니다.몸에 털이 없이 태어나는 인류의 시원을 찾아보면 연평균 26도 이상의 장소인 아프리카 중부 사바나 초원이 발원지임을 알 수 있겠습니다. 

 

   아프리카 사바나 초원에서 발원된 인류의 일부, 즉 좌시야형(포커스가 좌측눈에 맞춰지는...움직임에 민감한 우뇌형)은 좌측, 즉 유럽쪽으로 향하다 후에 사냥 및 유목생활을 하며 동진하여 아메리카 대륙까지 진출한 약탈자형 유전자를 갖게 되지요.작가 김혜진이 주목한 애니메이션 영화 '모아나'는 등장하는 부족은 전형적인 우시야형(포커스가 우측눈에 맞춰진...우측열매가 더 선명하고 커보이는 착시형,수렵보다 채집에 적합한 유전자형)으로 빙하기 때 줄어든 해수면을 따라(당시 동남아 열도 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서해도 육지로 드러남) 우측,즉 동쪽으로 이동합니다.학자들에 의하면 150여명의 한 집단이 두개로 분화되는 기간을 40년으로 추정하여,중부 아프리카에서 중국까지 사피엔스가 이동하는 시간을 10,000년 정도 추정합니다. 이윽고 동진하던 사피엔스가 지금 인도네시아의 소순도 열도에 도착한것은 지금으로부터 85만년 전입니다.인류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이 소순도 열도는 해수면이 높아진 간빙기에는 채집인류를 품었다가, 빙하기에는 해수면이 낮아져 육지가 드러나면 인류를 방출하는 펌핑 역할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이윽고 4만 5,000년전 인류는 호주까지 진출하는 항해술을 얻게 됩니다.호주에 정착하지 수천년이 지나자, 호모 사피엔스는 그 북쪽에 산재해 있는 수많은 작은 섬들을 정복하게 되지요.애니메이션 영화 '모아나'는 그 당시의 상황을 상상하며 만든 영화로 추정됩니다.모투누이섬 추장의 딸이자 모험심이 강한 모아나는 부족의 주술사 역할을 하던 할머니의 도움으로 비밀 동굴에 숨겨져 있던 대항해 시대의 조상들이 타고 왔던 배들을 발견하게 됩니다.영화속에서는 마녀의 저주로 모투아니 섬의 자원이 고갈되는 것으로 표현되지만,채집생활 특성상 인구의 증가에 따른 고갈과 그에 따른 종족의 분화로 보면 되겠습니다.대부분의 부족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자원의 고갈에 따라 잊었던 대항해 시대의 유전자를 일깨워 새로운 항해에 도전하는 주인공인 '모아나'의 이야기 입니다.

 

   영화속 주인공인 '모아나'를 배우인 자신과 동일시한  작가 김혜진은 대중의 무관심을 현실에 안주하려는 모투아니섬의 부족민에 병치시킵니다.대중이 등을 돌리고 상처를 주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정착지를 찾아 나서는 '모아나'처럼 스스로 빛나는 도전을 선택하지요.바로 대중 속으로 걸어들어 가는 것입니다.비록 대중으로부터 상처를 받더라도 오로지 대중속에서만 언제나 빛날 스타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