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樂 갤러리’ 판매작품리뷰입니다.

Sold/오병이어(五餠二魚)- 김대인​ 作]

에코락갤러리 대표 장현근 | 2022-04-11

  • sns kakao Story
  • sns tweeter
  • sns facebook
  • sns link

오병이어

김대인作

37.9cm * 45.5cm (8호)

acrylic on canvas, 2022

480,000

Sold/오병이어(五餠二魚)- 김대인​ 作]

 

   성경의 오병이어(五餠二魚)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 많은 이적 중에 으뜸입니다. 보리빵 5개와 2마리의 물고기로 5,000명을 배부르게 한 기적입니다. 오병이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애민 정신의 발현으로 미술사의 수많은 거장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된 소재였습니다.그렇다면 그 많은 예수의 이적 중에 오병이어가 사람에 대한 예수의 사랑이 담긴 애민정신의 대표성을 띤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먹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인류 최초의 신석기 시대 농업 혁명의 정주문화를 이뤘던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한 중간에 자리 잡고 있던 가나안 땅! 말 그대로 젖과 꿀이 흐르던 땅이었습니다. 하지만 BC 5,000 이후 시작된 간빙기의  애틀란틱 기후대의 영향으로 이 비옥한 지역을 포함해서 북아프리카 사하라부터 중동 전역을 지나 중국의 고비사막까지 사막화가 시작되어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예수가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푼 시기는 AD 29년으로 가나안 지역은 더이상 젖과 꿀이 흐르지 않는 척박한 지역이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연히 먹는 문제가 심각했을 것이며,이때 베푼 그리스도의 음식과 관련된 기적은 애민사상의 대표성을 갖기에 충분했겠지요.

 

   원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던 포식자들이 사라지고 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 종이 되었을 때, 역설적으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 것은 바로 먹을 것인 식량이었습니다.같은 종인 사피엔스가 서로 죽이는 전쟁을 시작한 것도 어쩌면 '먹을 것'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그만큼 식량은 우리 몸의 생존과 항상성을 위한 없어서는 안될 에너지 원입니다. 먹을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름다움'이란 어원도 먹을 것과 관련 있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양(羊)이 커야( 大) 아름답다는 한자와 맛을 뜻하는 Taste 가 아름다운 멋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이 그 증거가 되겠습니다.그러고 보니 아름다움은 먹는 것과 관련이 깊군요.여기서 우리는 아름다움(美)란 먹는 것처럼 우리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의식의 하나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작가 김대인이 그린 오병이어는 축약과 단순함이 특징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기적, 즉 애민 사상을 표현하기에는 더 이상의 군더더기가 필요 없지요.오히려 작품을 통해 그리스도의 뜻을 널리 전파하여 더 많은 현대판 오병이어(五餠二魚)의 기적을 이뤄낼 수도 있겠습니다.그 기적은 작품이 소장됨으로써 이미 시작된 것 같습니다.